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포항제철소, 원료부두 하역 설비 교체 준공... 조업 효율화 도모

기사승인 2022.11.22  16:40:47

공유
default_news_ad2

- 시간당 작업량 10% 이상 늘리고, 대형 선박 하역 가능해져 원료부두 효율 UP

 

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이백희)가 조업 효율화를 위한 대규모 설비 교체를 완료했다.

포항제철소는 지난 11일 준공을 마지막으로 원료부두에 설치된 노후화된 하역 설비 3기의 교체를 마쳤다. 총 500억원을 투자한 이번 공사는 2019년 8월 착공해 지난 11일 준공하기까지 총 3년 4개월 동안 진행되었고, 설비는 각각 2020년 1월과 올해 3월, 11월에 준공됐다.

포항제철소는 대형 선박이 철광석, 석탄 등의 원료를 싣고 부두에 들어오면, 하역설비로 원료를 제철소의 원료 저장시설로 옮긴다. 포항제철소가 운용하고 있는 하역설비의 종류는 두 가지로, 거대한 버켓(집게)으로 원료를 집어올려 옮기는 GTSU(Grab Type Ship Unloader)와 버켓(바스켓)에 원료를 담아 물레방아처럼 연속적으로 옮기는 CSU(Continuous Ship Unloader)를 운용 중이다. 이번에 교체한 하역설비 3기는 GTSU로, 각각 1984년, 1990년, 1990년에 도입되어 30년 넘게 사용된 설비들이다.

@지난 11일 준공된 GTSU 전경

포항제철소는 이번 공사로 설비 효율성과, 호환성을 높이고, 환경 보호에도 앞장설 방침이다. 신설된 GTSU는 시간당 2000톤의 원료를 하역할 수 있는데, 기존 설비가 시간당 1800톤을 옮겼던 것과 비교하면 설비능력이 10% 이상 증가한 셈이다. 또, 기존 설비는 작업자가 버켓을 수동 제어했기 때문에 버켓의 진자운동이 커 작업시간이 길었던 반면, 신규 설비는 위치와 무게, 속도를 자동제어해 작업시간이 10%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GTSU 원료 하역 시 비산먼지를 막기 위한 살수 장면

뿐만 아니라 새로운 설비는 원료를 실은 선박과의 호환성 면에서도 우수하다. 하역을 마무리하기 위해 GTSU로 불도저를 선박 내로 옮겨 구석에 있는 원료까지 모아 한번에 처리하는데, 기존 설비에서는 가벼워진 선박이 물 위로 떠오르면 불도저를 회수할 공간이 충분치 않아 30만톤급 이상의 대형 선박은 작업이 불가능했다. 새로 교체된 설비는 기존 설비보다 2m가 높아 30만톤급 대형 선박도 하역이 가능해 전보다 효율적으로 부두를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신규 설비는 환경 면에서에도 유리하다. 기존에는 버켓으로 원료를 저장 설비에 내려놓을 때 설비에서 물을 분사해 비산먼지의 발생을 막았다. 신규 설비는 물보다 기능이 우수한 고점착성 액체를 분사해 비산먼지 발생을 기존보다 저감할 수 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이번 설비 교체에 힘입어 원료부두 활용의 효율성을 증대한다는 방침이다. 지속적인 환경 투자와 기술개발도 병행해 친환경 제철소 구현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한웅 기자 new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