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포항시 김성우주무관, 자체감사활동 우수 공무원 감사원장 표창 수상

기사승인 2022.11.22  16:47:00

공유
default_news_ad2

- 현장중심 기술 감사로 부실시공 사전 예방 및 견실시공 유도 등 예산절감 공로

포항시 감사담당관 김성우 주무관은 2022년(21년도 실적 평가)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 자체감사활동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돼 감사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포항시 감사담당관실 김성우 주무관

김성우 주무관은 2020년부터 포항시 감사담당관에 근무하면서 자체종합감사, 대형공사장 특정감사 및 중간검사 등 기술감사 분야 업무 추진으로 건설공사의 부실시공 사전예방 및 견실시공을 유도하고 예산을 절감하는 등 현장중심의 기술감사 활동에 기여하는데 뚜렷한 공적을 인정받아 이번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특히 포항시는 2011년부터 전국 최초로 중간검사(총공사비 5억 원 이상, 보조사업 1억 원 이상 공사)를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김 주무관은 현장중심의 심사를 통해 포항시가 2021년에 총 24건, 총 9억 원의 예산절감 효과 및 부실시공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포항시는 일상감사를 통해 2019~2021년까지 최근 3년 간 179억 원의 예산을 절감했고,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경북도 내 23개 시ㆍ군 ‘계약원가심사 운영평가’에서 유일하게 5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되기도 했다.

포항시는 이 평가에서 △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초금액 기준 보유 △계약심사부서의 전문성 확보 △ 평가자료 작성의 적정성과 우수사례의 활용성 △ 심사건수와 절감률 등의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아울러 예방적 감사활동의 일환으로 5억 원 이상 건설공사에 대한 기동감찰(특정감사)을 꾸준히 추진해 포항시가 감사원 자체감사활동 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8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기관으로 선정되는데 기여한 공적 또한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는 자체감사활동에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감사활동과 재정상 조치 실적 향상이라는 결과를 통해 우수한 평가를 받은 요인이 되었으며, 다른 지자체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서승모 감사담당관은 “김 주무관은 본연의 업무에 최선을 다함으로 포항시 감사업무에 기여한 공이 매우 클 뿐만 아니라 공직자로서의 품의유지와 긍정적인 사고로 항상 남보다 앞서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모범이 되고 있다”면서 “아울러 계약원가 심사 등 포항시의 자체적인 감사 역량을 더욱 강화해 전국 최고 수준의 감사 체계를 유지하고 청렴도시 포항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한웅 기자 new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