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동해안 최대 해양도시 포항의 수호신! 신규 행정선 ‘연오세오호’ 본격 물살 가르다

기사승인 2022.11.25  16:37:11

공유
default_news_ad2

- 130톤급 규모 중형급 신규 행정선, 2년여 건조과정 모두 마치고 25일 취항식 가져

포항시가 어업인들의 안전 조업을 위한 든든한 해상울타리이자 기업투자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 공간 등 다목적 활용을 위해 건조한 130톤급 신규 행정선 ‘연오세오호’가 25일 취항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첫 항해를 시작했다.

@포항시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 취항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하고 있다

‘연오세오호’는 기존 30년 선령의 노후 어업지도선 경북207호를 대체해 건조된 130톤급 규모의 신규 행정선으로, 올해 8월 진수식을 마친 후 10월 약 2년여 간의 건조과정을 마치고 거제 ㈜아시아조선에서 포항시로 인도됐으며, 이날 정식으로 취항식을 가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에 탑승해 어업인에게 안전 조업을 당부하고 있다

취항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박용선 경상북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해 해양수산 관련 기관·단체장, 어업인, 지역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행정선 명명패 수여, 행정선 건조 유공자 시장 표창장 수여, 참석 내빈 테이프 컷팅, 선박 라운딩(둘러보기), 해역 순시의 순으로 진행됐다.

@포항시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 전경

참석자들은 새로 건조된 행정선을 둘러보며 선장을 비롯한 항해사, 기관사들에게 직접 내부 구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제 해역으로 순시 운항하는 시간을 가졌다. 순시 해역으로 나가는 과정에서 이강덕 시장은 행정선을 출항시키며, 어업인과 직접 교신하고 안전 운항과 안전 조업을 당부하기도 했다.

포항시 신규 행정선 ‘연오세오호’는 130톤의 크기로, 전장 37.7m, 전폭 6.5m, 깊이 3.4m로 건조됐으며, 2,587마력 디젤엔진 2기 및 워터제트 추진기를 탑재해 최대 24노트의 속력으로 운항할 수 있다.

특히, 지자체 최초로 ‘친환경선박법’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장치(DPF)가 탑재돼 선박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중 최대 70%의 미세먼지를 저감할 수 있는 기술도 적용돼 ‘친환경 그린(green) 선박’으로 건조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기념사에서 “이번 행정선이 새롭게 건조됨에 따라 해양에서 발생하는 재해, 사고 등 어떤 경우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며, “신규 행정선이 포항의 핵심 신산업에 대한 투자와 기업 유치를 이끌어내는 업무협약 장소이자 포항시 홍보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게 함은 물론, 해양 발전 방향의 기틀을 잡고 해상 현장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함으로써 해양수산도시의 이점을 널리 알리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포항시 다목적 행정선 ‘연오세오호’는 향후 △기업 유치MOU 체결 △내·외국인 바이어 투자 설명회 공간 제공 등 포항시의 시정 홍보뿐만 아니라 △수산 재해 대비 해역 예찰 업무 △어선 안전 조업 지도 업무 △불법 어업 단속 업무에도 만전을 기해 동해안 최대 해양도시의 마스코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1.

사진2.

사진3. 취항식 참석자들이 연오세오호에 탑승해 있다

사진4. 포항시 다목적행정선 연오세오호 전경

우성희 기자 woocat@hanmail.net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