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신간>조선내화(주)노동조합 30년의 기록, 책으로 나와

기사승인 2018.08.13  00:44:01

공유
default_news_ad2

- 대한민국 노사상생문화의 상징, <쉼없이 달려 온 ‘통합과 전진’ 30년>의 스토리 담아

조선내화주식회사 노동조합의 30년의 발자취가 책으로 나왔다.

조선내화(주) 노동조합은 설립 30주년을 맞아 <쉼 없이 달려 온 ‘통합과 전진’ 30년>이라는 타이틀로 노동조합이 걸어온 일터와 땀, 그리고 투쟁과 상생의 역사를 250페이지 분량의 책에 담았다.

@조선내화(주) 노동조합 30년사_<쉼 없이 달려 온 ‘통합과 전진’ 30년>

이 책에는 대한민국 산업계 노동조합의 교과서라 불리며 노사상생 문화의 본보기로 널리 알려진 조선내화(주)노동조합이 지난 1988년7월, 포항시 남구 청림동의 한 여관방에서 설립된 후 오늘날 창립 70주년을 넘어 선 조선내화(주)를 이끌어 가는 한 軸으로 자리 잡아 온 스토리들을 가감없이 팩트중심으로 기록하고 있다.

주요 목차로는 1부 조선내화 노동조합의 태동, 2부 투쟁과 쟁취 그리고 갈등과 아픔을 딛고, 3부 화합으로 손잡다, 4부 통합과 전진의 역사, 5부 노·사 같이 가야할 ‘價値’ ‘, 6부 노사문화의 새 패러다임, 7부 더 進化하는 노동조합, 세계최고의 품격노조 등의 콘텐츠로 짜여 있다.

특히 30년사에는 민주화 물결을 타고 포항지역에서 일치감치 설리된 조선내화(주) 노조가 초기 강경투쟁의 노선을 넘어 소모적인 갈등 대신 노사상생의 실리로 조합원에게 혜택과 긍지, 자부심을 심어주는 과정이 현장감 있게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발간기념식

책의 하이라이트인 <조선내화 노동조합이 무엇이 다른가?>에서는 노사상생 대통령상을 받은 노조가 다른 노조와 다를 수밖에 없는 先進문화 10여 항목이 조목조목 소개되어 있다. 대한민국 뿐 아니라 세계에서 유일하게 회사 깃발과 노동조합 깃발이 함께 같은 높이로 게양된 사연과 지역사회에 대한 눈물겨운 봉사활동은 물론 노동조합의 法人화, 장학회의 설립, 국가재난현장에 대한 성금과 봉사, 조합원이 돈을 모아 세운 노사평화탑 등 다른 노동조합의 귀감이 되고 벤치마킹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눈길을 끈다.

황인석위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지난 30년 동안 동지들과 함께 때로는 살얼음판을 걸어왔고, 때로는 비 오는 날 야간산행을 하듯 위태로움 속에서도 통합과 전진의 역사를 만들어 온 기록을 이 책에 담아 후배들에게 남겨주려 한다” 며 “30주년인 올해 무교섭 19번째의 탑을 쌓았는데 2047년 회사 창립100주년 까지 무교섭 전통을 이어가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흐름에 노조가 먼저 대응해 나가는데 이 책이 참고서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동조합 30년사는 <콘텐츠연구소 상상>이 기획하고 <삼우애드컴>이 편집을, 경북일보 경제부장으로 조선내화 노동조합을 20년 가까이 지켜 보아온 이한웅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조선내화(주) 노동조합과 회사는 30년사 발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 6일, 회사 노사평화탑앞에서 발간기념식을 갖고 집필작가에게 감사패와 명예조합원 위촉 뱃지를 전달했다.

 

콘텐츠코리아 webmaster@contentskoreas.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