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宗家의 일상, 세상 속으로 성큼 걸어 나오다

기사승인 2018.10.17  00:12:55

공유
default_news_ad2

- 16일 경북도청에서 종가포럼,경북-전남 종가회 MOU, 부대행사로 영․호남 종가의 접빈상 전시

경상북도와 한국국학진흥원은  16일 오후 2시 도청 동락관에서 ‘2018 종가포럼’을 개최했다.

‘종가의 일상, 세상 속으로 나오다’라는 주제로 11회째 개최되는 이번 종가포럼은 도내 종손․종부와 유림단체, 학계 등 900여명이 참석했다.

기존 폐쇄적이고 낡은 전통으로 인식되기도 했던 종가문화를 21세기와 공존하고 상생할 수 있은 개방적․일상적 문화로 가꾸어 나가려는 취지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행사에는 전남 지역의 유수한 종가에서도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한다.

먼저 기념행사에 앞서 ▲ 건국대 신병주 교수가 ‘명문가의 전통과 21세기 리더십’▲ 경북대 정우락 교수가 ‘종가, 공존과 상생을 위한 새로운 문화공동체’라는 주제로 학술행사를 열었다.

이어 기념행사로는 종손․종부들의 인터뷰 및 에피소드를 통해 미래지향적 종가문화를 모색해 보는 주제영상을 상영하고 전남 종가회(회장 윤형식 녹우당종손)와 경북 종가회(영종회장 이필주 귀암종손) 간 상생협력과전국적인 종가문화협의체 구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부대행사로 열리는 전시코너에는 ‘영호남 종가의 접빈상, 세상과 만나다’라는 주제로 종가에서 전해오는 다양한 접빈상을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한다. 영덕 갈암종택 김호진 종부의 설명으로 영호남 지역 26개종가의 반상, 주안상, 다과상, 별식상 등을 4개 주제로 나눠 소개했다.

우성희 기자 woocat@hanmail.net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