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文대통령 "동해선 철도 이어지면 포항은 북방교역의 핵심 역할을 담당"

기사승인 2018.11.08  21:05:28

공유
default_news_ad2

- 문재인대통령경제인 간담회 모두발언 및 발대식 연설(영상)

경북 경제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해 지진 때문에 방문 한 뒤 두 번째 포항에 오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복구가 되었지만, 아직까지 이재민이 계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마지막 한 분까지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함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2018.11.8 문재인 대통령과 경북경제인 간담회

오늘 경북경제의 미래를 위해 많은 의견을 듣고, 지역발전의 전망을 공유했으면 합니다. 이곳 ‘포항 가속기연구소’는 故 박태준 회장님의 선구자적인 지혜와 열정이 담긴 곳입니다. 철강산업을 넘어 한국경제를 이끌어 갈 차세대 성장 동력을 찾는 연구의 산실이 되어왔습니다. 이제 포철이 포스코로 50년 장년이 됐고 포항 가속기연구소도 어느덧 30년 청년이 됐습니다.

 우리는 또다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할 때입니다.가속기 연구소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경북은 섬유산업과 전자산업, 철강산업 등 수출 주력산업으로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주역이었습니다. 지금도 경북의 기간산업은 우리경제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국제적인 치열한 경쟁과 보호무역주의로 우리 전통적 주력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위기를 극복하려면 혁신을 통한 고도화가 필요합니다. 경북에는 그동안 전자, 철강산업을 통해 다져온 기술력과 숙련된 인재들이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여전히 생산과 수출, 고용까지 전국 1위이고, 우리 수출을 이끌어 온 구미의 전자산업과 영천의 첨단부품소재 산업단지는 단단한 산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주력산업에 첨단과학 역량이 결합되면 경북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이 될 수 있습니다. 포스텍과 울산 유니스트의 연구역량이 포항의 철강, 구미의 전자, 대구의 의료와 패션과 만나고 여기에 영천의 부품소재산업이 더해지면 탄탄한 스마트기지가 될 것입니다.

 지금 세계는 연구자원으로 첨단신산업단지를 만들고 있습니다.프랑스 카다라슈에 건설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 ‘이터’가 대표적입니다.연구가 곧 산업이며 비즈니스인 시대로 가고 있습니다.새로운 혁신성장 모델입니다. 이곳 방사광가속기도 많지 않은 예산과 인력으로 이용자 수와 논문에서 많은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3세대 방사광가속기 이용자는 2015년 기준으로 미국, 프랑스 등 선진국을 앞섰습니다.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더욱 기대가 됩니다. 신소재 개발과 생명공학산업을 이끌어낼 뿐 아니라 경주의 컨벤션,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새로운 산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부는 경북의 경제혁신 노력에 힘을 더하겠습니다.지역기업과 대학, 연구기관이 협업하여 4차산업혁명시대의 산업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경북혁신도시와 국가산업단지를 아우르는 혁신클러스터를 지정하고 프로젝트 지원, 투자유치, 금융과 재정 지원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신약과 신소재 개발을 위한 규제혁신에도 속도를 내겠습니다.내년 4월부터 시행되는 지역특구법을 토대로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 규제자유특구를 활성화할 것입니다.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가 열리면, 경북은 정부가 추진하는 신북방정책의 거점이 될 수 있습니다. 

포항 영일만항은 북쪽으로 북한 고성항과 나진항, 극동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톡항과 자루비노항을 연결하는 북방교류협력의 거점이 될 잠재력이 풍부합니다. 2020년 영일만항 국제여객부두가 완공되면 환동해권의 새로운 해양관광산업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해선 철도가 이어지면 유라시아 북방교역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콘텐츠코리아 conten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