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포항시, 포항지열발전소 안전관리 위해 부지 확보 마무리

기사승인 2021.05.24  17:04:08

공유
default_news_ad2

- 소유권 이전으로 완전한 부지 확보해 장기적으로 지진연구센터 건립

포항시는 계약을 통해 지열발전 부지(흥해읍 남송리 329외 2필지, 1만3,843㎡)를 확보했다고 24일 밝혔다.

지열발전 부지 매매계약에 따른 소유권 이전이 마무리됨에 따라 지열발전 안전관리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게 됐다.

@포항시가 확보한 지열발전소 부지

안전관리사업은 포항지진을 촉발시킨 지열발전 관련 지역에 심부 및 지표지진계, 지하수 수위 및 수질 변화 감지 관측센서, 지표 변형 관측소 등을 설치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촉발지진을 일으킨 지열발전 부지의 안전관리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건의하고, 부지를 확보하고자 산업통상자원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산업부는 촉발지진으로 밝혀진 이후 전문가로 구성된 ‘포항지열발전부지안전성검토T/F’를 구성해 안전관리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현재 시와 협력을 통해 지표지진계 20개소, 지표변형 관측소(GNSS) 3개소를 구축하기 위한 위치선정을 완료하고 설치를 진행 중에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산업부에서 지열발전 부지에 대한 임대차 계약을 통해 관리해오던 중에 부지 매입을 위한 국비를 확보했었다.

진상조사위원회가 지난해 시추기를 포함한 현장장비들에 대한 진상조사를 마무리했고, 이번에 지열발전 부지가

이에 따라 시는 산업부에 장기적 안전관리를 위한 지열지진연구센터를 국가사업으로 건립하여 운영해 줄 것을 건의하고 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이대공, 김재동, 공원식, 허상호 공동위원장)는 지난 6일 성명서를 내고 지열발전 부지에 시민안전을 위한 안전장치의 조속한 설치와 함께 책임있고 장기적인 관리를 위해 해당부지에 전문적인 연구센터 건립을 강력히 촉구한 바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지열발전 부지가 확보돼 안전관리사업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무엇보다도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피해주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세밀하고, 전문적이고, 장기적인 안전대책이 반드시 마련될 수 있도록 산업부에 요구하겠다”라고 전했다.

이한웅 기자 new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