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포항地震 '지열發電' 때문…포항시 정부에 '법적 대응'

기사승인 2018.04.27  19:01:09

공유
default_news_ad2

- 27일 대책회의 열고대응 방안 논의, 정부는 "정부조사단 연구마무리 돼야"

지난해 11월15일 포항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 때문이라는 연구결과가 제시되자 포항시와 시의회 등이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포항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열발전소 연관성 관련 11.15 지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포항시를 비롯 지역기관단체들이 27일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지진의 발생원인이 지열발전소 때문인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며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이는 세계 유명과학 학술지인 '사이언스'에 포항지진은 지열발전을 위한 시추와 물 주입이 원인으로 분석된다는 국내외 연구팀의 논문 2편이 잇따라 게재됨에 따라 앞으로의 대책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이번 논문 발표로 유발지진 의혹이 사실로 확인됐다"며 "정부에 지열발전 영구 폐쇄는 물론 피해 보상을 강력하게 촉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석자들은 또 구체적인 대응방안으로 지역단체 모두가 참여하는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상경투쟁을 포함한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고, 포항시 전역에 지열발전소 폐쇄와 보상을 요구하는 현수막을 걸기로 했다.

이와 함께 앞으로의 소송에 대비한 충분한 자료수집과 정부의 자료 공개를 요청하고, 포항시는 대규모 법률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했으며 포항시의회도 성명서채택을 위해 28일 임시회를 갖는다.

그러나 정부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 연구단이 조사를 마쳐야 연관성을 판단할 수 있다”는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이한웅 기자 newskoreas@naver.com

<저작권자 © 콘텐츠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